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 돈 돌려받기" 5060 연말정산 마지막 점검 및 자주 틀리는 사례 Q&A

by 경제의평화를위하여 2026. 1. 30.
반응형

2026 연말정산 최종 점검!

연말정산 마지막 점검

5060이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및 Q&A

연말정산 서류 제출 기한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정부터 의료비, 부양가족, 그리고 재취업자 혜택까지 핵심 내용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연말정산 마지막 점검



마지막으로 "내가 혹시 놓친 것은 없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연말정산 마지막 점검

5060 세대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한 최종 체크리스트와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Q&A를 통해 단 1원도 손해 보지 않는 '13월의 월급'을 완성해 보세요.

연말정산 마지막 점검

1. 제출 전 마지막 5분! 최종 체크리스트

서류를 회사에 내기 전, 아래 4가지 항목에 모두 '예'라고 답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안경/보청기 영수증: 간소화 서비스에서 누락되었다면 별도로 챙겼나요?
  • 부양가족 중복: 형제·자매와 부모님 공제를 누가 받을지 합의가 끝났나요?
  • 전 직장 원천징수: 작년에 이직했다면 이전 직장 소득 서류를 준비했나요?
  • 실손보험금 제외: 받은 보험금을 의료비 지출액에서 뺐나요?
연말정산 마지막 점검

2. 5060이 가장 많이 묻는 연말정산 Q&A

Q1. 아들이 작년에 취업했는데, 제 밑으로 넣을 수 있나요?

A. 아드님의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총급여 500만 원)을 넘었다면 인적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대신 아드님이 직접 본인의 연말정산을 진행해야 합니다.

Q2. 퇴직 후 연금을 받고 있는데, 저도 공제 대상인가요?

A. 공제 대상이 되려면 '근로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근로소득 없이 연금소득만 있다면 연말정산이 아닌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입니다.

Q3. 총급여의 3%가 안 되면 의료비 영수증 안 내도 되나요?

A. 네, 의료비는 문턱(총급여 3%)을 넘지 못하면 공제 금액이 '0'이 되므로 서류를 준비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연말정산 마지막 점검

🏆 완벽한 연말정산을 위한 마지막 한 걸음

어려운 연말정산, 차근차근 준비하면 누구나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마지막 점검
반응형